본문 바로가기
HOT 테마

국내 메타버스 관련주 및 수혜주에 투자하기

by 그림자군주 2021. 7. 15.
반응형

요즘 코로나 상황으로 온라인 활동이 많아지면서 NAVER,선익시스템,자이언트 스텝,주연테크,아이엠,나무가,엠게임,와이제이게임즈,한국큐빅,코세스,위지윅스튜디오,아진엑스텍,알체라,옵티시스,LG이노텍,등이 메타버스 관련주로 분류되어진 기업들이 핫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메타버스에서 메타란 기존의 어떤 개념에서 파생된 무언가를 의미하고 버스는 우주를 의미하는 유니버스에서 나온 단어로 두 단어가 합해진 합성어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현실세계의 공간과 더불어 가상공간이 유기적으로 연계된 공간의 세계라고 정의 되어지고 있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요즘에 주목받기는 했지만 미래에 점차적으로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사용해야 할 공간입니다. 그리고 지금 이런세계 구현을 위한 기술적 형태가 대표적으로  AR,VR,MR,XR 등이 있습니다.

 

AR,VR,MR,XR 의 간단한 설명을 덧붙이면...

VR(VIRTUAL REALITY)가상현실: 현실과 유사하지만 현실의 공간과 차단된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환경 즉 가상세계를 말합니다. 우리가 이 가상세계에 들어가기위해서는 HMD(head mounted display)장치를 이용해서 들어갈 수 가있고 대표적인 장비들의 삼성의 기어VR, 구글 오큘러스의 퀘스트가 있으며 얼마전 TV다큐드라마 너를 만났다에서 진한 감동을 준적이 있으며, 영화 레디 플레이 원에도 볼 수 있습니다.

 

AR(AUGMENTED REALITY)증강현실: 현실세계의 바탕위에서 가상의 사물이나 정보를 합성시켜 만들어낸 세계입니다. 그래서 VR과는 다르게 가상에 세계에 따로들어갈 필요가 없어 비교적 단순한 장비들을 이용합니다. 구글글래스가 쉽게 설명할 수 있는 예이고 차량에 주로 사용되는 HUD 장치도 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몇년전에 유명했던 포켓몬 고가 이 기술을 사용했고, 마블의 히어로 아이언 맨이 디스플레이 장치와 스노우에서 얼굴인식 사진도 이런류의 기술입니다.

 

MR(MIXED REALITY)혼합현실: 쉽게 얘기하면 VR,AR의 장점만을 혼합한 세계로 영화에서 많이들 봤을 거라 생각합니다. 즉 현실공간에서 가상의 공간을 구현해서 이용하는 세계를 말합니다. 아이언 맨에서 토니 스타크가 연구실 장면을 생각해보면 인공지능 프로그램이 자비스가 공중에 화면을 띄어서 토니 스타크가 손가락으로 화면을 조정하면서 필요한 정보를 찾는 장면을 자부 볼 수 있는데 이것이 MR의 세계입니다. 이런 장면은 대표적인 공상영화였던 마이너리포트에 톰크루즈가 공중에 띄워진 홀로그램 스타일의 모니터를 조작하는 것 본 적이 있을 겁니다. 바로 이 세계를 말합니다.

 

그외에도 XR (EXPENDED REALITY) 확장현실 혹은 ER로 불리며 AR,VR,MR의 세계를 통합한 세계도 요즘 거론되어짐과 동시에 새로운 기술들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관련기사

유튜브 지고 메타버스 '활짝'...사이버 부캐로 제2의 인생 산다... 메타버스 관련주에 주목

메타버스 관련 대표주자 제페토,"명품"으로 이용자 모은다.

공모주 시장도 '메타버스'열풍...자이어트 스텝.알체라 등 메타버스 관련주↑

"6700대1 경쟁률 실화냐" 메타버스 공모주(맥스트) 역대최고치

 

 

 

 

국내 메타버스 관련주

 

메타버스와 관련주식들을 보면 크게 3가지 부류로 볼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즉 가상공간을 구현하기위한 부품,장비 회사와 가상공간과 플랫폼 제공회사 그리고 플랫폼을 화려하게 채워줄 컨텐츠 회사로 구분해볼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관련주

네이버

국내포탈 1위기업으로 광고,디지털 간편결제,쇼핑등등의 온라인 사업을 주로 진행하고 있는 기업이고, 그리고 근래 들어서 새로운 사업으로 영역을 확장해서 네이버 웹툰,ZEPETO 등의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인기를 얻으며 글로벌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네이버주가

 

메타버스 관련주 편입 이유:다들 잘 알고 있는 네이버는 자회사 네이버 제트를 통해서 제페토라는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전세계 가입자를 2억명 보유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3D가상공간에서 아바타를 통해 일상생활,업무,놀이등등 할 수 있게 서비스하고 있고 이동이 제한적인 현상황에서 온라인으로 졸업식 입학식 회사업무들을 대체하는 학교나 회사가 늘어나고 있으며 구찌 나이키등이 이안에서 상품등을 판매하고 있어 국내 메타버스에서는 대장주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자이언트 스텝

이 회사는 광고VFX,영상VFX, 리얼타임콘텐트 매출이 73.02%에 달하며 대부분의 수익 담당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 네이버등 굵직한 국내 대기업들 광고의 프로젝트를 맡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체 버츄얼 스튜디어에 콘텐츠제작도 하고 있고 20,20년에는 구글 AR 벤더에 포함되기도하고, 네이버가 이 회사와 협업을 위해 주식7,6% 매수하기도 했습니다.

 

자이언트 스텝주가

메타버스 관련주로 편입이유: VFX 즉 시각영상콘텐츠를 주된 사업영역으로 가지는 만큼 가상현실,증강현실 같은 실감있는 컨텐츠를 만들 수 있고  그 쪽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선익시스템(주도주)

VR(가상현실),AR(증강현실)접속기기에 들어가는 OLED 장비생산 및 판매를 하는 기업으로 소형 OLED증착기 시장에서 전세계 마켓쉐어 1위를 하는 기업입니다.

선익시스템주가

메타버스 관련주로 편입이유: VR,AR등의 미래 시장에서 디스플레이 중요성은 강조되고 있고,선익시스템이 증착장비기술을 선도하고 있는 만큼 디스플레이 제조업체들이 이회사의 장비를 이용하고 있어서 향후 메타버스 시장에서 큰 수혜자가 됩니다.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및 수혜주

전고체 배터리와 관련된 수혜주로 대표적인 기업 삼성SDI,SKIET 비롯하여 삼진엘엔디,일진머티리얼즈,코스모신소재,에코프로비엠,한농화성,티에스아이 ,씨아이에스,아바코,이수화학,EG,테이팩스,

pegasus73.tistory.com

위지윅 스튜디오

영상 전반의 CG나 VFX기술 서비스를 주로하는 종합컨텐츠기업입니다... 2018년에는 디즈니 공식협력사로 선정되기도 했으며, 최근에는 드라마와 예능제작사를 인수해서 몸집을 불리고 있습니다.

위지윅스튜디오 주가

메타버스 관련주로 편입이유: VR(가상현실),AR(증강현실),XR(혼합현실)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는 회사로 메타버스 시장이 활성화가 되면 수혜를 얻게 됩니다.

 

알체라

AI(인공지능) 영상인식기업체로  네이버이 자회사 스노우가 지분15%를 보유해서 최대주주로 있고, 얼굴인식 AI 기술을 스노우에 제공하는 사업으로 시작했습니다. 이후에 플레이스에이라는 합작회사도 만들어서 사업을 영위하는 중이고, AI학습 데이타 제작, 얼굴인식 AI, 이상상황감지AI 상품을 주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알체라 주가

메타버스 관련주로 편입이유:AR(증강현실)을 활용한 엔터테인먼트분야에서 얼굴인식AI기술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고. 네이버 제트의 제페토 사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엠게임

 

매출의 99%가 온라인 게임에서 나오고, 대표적인 게임으로 열혈강호, 이터널시티, 귀혼,나이트가 있습니다.

엠게임주가

메타버스 관련주로 편입이유: 2012 미국의 메타버스의 대표적인 기업인 유니티와 라이센스 협약을 맺었고, VR(가상현실),AR(증강현실) 게임 지속적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코세스

반도체,레이저 장비를 전문적으로 개발하는 업체입니다. 매출의 49%가 레이저 응용장비이고, 반도체 제조 장비가27%, 전환키트가23%  됩니다.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레이저 관련장비 매출의 북미를 기준으로 빠르게 늘고 있고, 특히 이중에서 레이저 커팅장비 매출의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생산공정에서 나타내는 불량을 찾아 이를 수리해줘서 생산수율을높이는  미니 OLED 관련한 레이저 장비도 개발중이라서 전망이 좋습니다.

코세스주가

메타버스 관련주로 편입이유: 메타버스 구현에 필요한 VR(가상현실),AR(증간현실)에 필요한 마이크로 LED의 핵심장비에 리페어 장비기술을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진엑스텍

반도체와 스마트폰 제조,검사 장비 제어기 그리고 제조 로봇 제어기를 국산화 시키고 관련 부품을 전문적으로 만드는 기업이고, 특히나 국내에서 유일하게 모션 제어칩 설계,제작이 자체 기술로 가능한 업체입니다.

아진엑스텍주가


메타버스 관련주로 편입이유: 현재 LG CNS와 현대 자동차, 삼성중공업등에서 메타버스를 산업에 적용하고 있는데 이를 구현하기위해서는  스마트 팩토리용 XR글래스가 필수적인데 이것을 아진엑스텍에서 개발하고 국산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옵티시스

세계 최초로 디지털 광링크를 개발한 업체입니다. 여러분야에 적용되는 기술로 주로 의료 영상 전송, 디지털 교육과 방송에 쓰고 있으며 고화질에 영상을 손실없이 장거리를 보낼 수 있습니다.

 

옵티시스주가

메타버스 관련주로 편입이유: 현실적인 메타버스 공간구현을 위해서는 실감나는 오디오 서라운드와 선명하고 끊김없는 영상을 실현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을 옵티시스의 광링크 기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한빛소프트

게임회사로 매출의 전부가 게임에서 수익이 나옵니다. 하지만 자회사 한빛드론이 있어서 게임부분 매출은 약 57%가 되고 드론부분이 약43%정도가 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게임으로는 '그라나도 에스파다, 위드,오디션 등이 있고 모바일 버젼인 클럽오디션이 있습니다.

한빛소프트주가

메타버스 관련주로 편입이유: VR게임을 개발 서비스하고 있음

주연테크

컴퓨터와 태블릿 주변기기를 개발하는 업체

주연테크주가

메타버스 관련주로 편입이유: 2017년 마이크로소프트의 XR(혼합현실) 헤드셋 파트너로 선정된바 있습니다. 요즘에는 사외이사가 이낙연 대표와 친분이 있다는 이유로 이낙연 관련주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메타버스 관련주로 게임회사 엔씨소프트,펠어비스,위메이드,컴투스 등등 대부분은 메타버스에 게임을 접목하고 있고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하이브,JYP,YG엔터테인먼트등 여러 엔터테인먼트사들이 메타버스의 선두주자 격인 제페토에 투자하고 있거나 그 플랫폼을 이용한 콘서트 팬사인회 굿즈판매등 다양한 형태로 컨텐츠를 제공하고 수익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KT,SKT,LGT등 각 통신사들도 차세대 먹거리인 메타버스를 선점하기위해 플랫폼을 만들거나 지원하기위한 서비스들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이 이 시장을 예측하기를 2030년이면 300조 이상까지 커질 수 있다는 전망을 하고있어서 일시적인 현상으로 치부할 것이 아니라 꾸준히 관심을 가져하는 테마입니다..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 및 관련주 5종목

요즘 카카오와 자회사들이 계속적으로 상장되어지는 가운데 카카오페이와 관련된 회사들을 보면 대주주 카카오는 당연하고요,드림시큐리티,라온시큐어,한국정보통신,세틀뱅크 정도가 있습니

pegasus7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