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T 테마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및 수혜주

by 그림자군주 2021. 7. 19.
반응형
전고체 배터리와 관련된 수혜주로 대표적인 기업 삼성SDI,SKIET 비롯하여 삼진엘엔디,일진머티리얼즈,코스모신소재,에코프로비엠,한농화성,티에스아이 ,씨아이에스,아바코,이수화학,EG,테이팩스,한솔케미칼 등이 주로 거론되고 있으며 이와더불어  전고체 배터리 SOFC전해질 기술을 가진 엘티씨,미코,두산퓨엘셀,(두산퓨엘설1우)도 같이 스포트 라이트를 받고 있습니다.

 

리튬이온 전지의 문제점

요즘에 리튬이온 전지는 2차전지의 대표주자로 전기자동차,노트북, 휴대소형기기,친환경에너지 저장장치로 많이 이용되는데, 이는 가볍고, 에너지 저장밀도가 높기 때문에 이들 제품에 필수 부품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대차의 코나EV나 삼성,애플의 폰등의 폭발하면서 리튬이온전지 문제점들이 이슈화 되었습니다. 그 문제점들이 뭐냐하면 일반적인 리튬이온전지 전해질은 가연성물질로 이루어져서 온도에 민감합니다. 그래서 온도변화에 따라 동파,기화,팽창이 일어나기 쉽고, 충격에도 매우 취약해서 충격으로 전해액이 누수가 되는 경우에는 화재,폭발도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새로운개념의 배터리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특히나 항공,조선,자동차등 높은 안정성이 요구되는 산업인 경우는 더 더욱 중요한 문제입니다.

 

전고체 배터리 개념

전고체 배터리는 기존 2차전지와는 다르게 전해질과 배터리구성품 모두가 고체로 되어있는 배터리를 말합니다. 이는 배터리를 이용하는데 있어서 안정성과 활용성을 비약적으로 높여줍니다. 첫번째로 리튬의 활용도가 높아집니다. 기존에는 폭발문제가 있어서 음극재로 흑연을 이용했는데, 이를 리튬으로 이용할 수 있어서 에너지 밀도가 기존보다 훨씬 더 높아지고 둘째로는 액체가 아닌 고체로 되어 있기 때문에 분리막이 따로 필요하지 않아서 다양한 모양과크기의 배터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셋째가 만약 배터리 내에 이물질이 들어가 있다면 기존 배터리는 이에 반응하는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는 소지가 있습니다. 그러나 전고체 배터리는 이 물질이 제조과정에 들어간다해도 고체로 되어있어서 이동이 쉽지 않에 부작용일 일어날 가능성이 적습니다. 하지만 이런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많은 기술적인 문제로 현재의 리튬이온전지보다는 효율이 떨어져서 당장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고 상용화를 위한 다양한 시도가 진행되고 있고 그러기에 미래의 배터리 테마로 각광받고 있는게 아닌가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한국 배터리회사 로드맵(이미지:전자신문)

전고체 배터리 관련기사

LG에너지솔루션,"차세대 배터리 전고체 가장 유망"

업계가 주목하는 차세대 배터리 '전고체 배터리'어디까지 왔을까?

"이젠 초격차 전략 뿐"...'폭스바겐 쇼크'에 주목받는 전고체 배터리....

K-배터리 어디까지 왔나?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현재는 전고체 배터리가 개발이 되어지는 상태로 관련기술을 가진기업이나 관련 연구를 진행하는 기업으로 수혜주가 구성되었습니다.

전고체 배터리 제조기업

삼성SDI

우리나라 배터리 대표기업으로 사업구성은 배터리(소형배터리,자동차배터리),ESS(에너지 저장장치),전자재료(디스플레이,반도체) 파트로 되었습니다. 

매출구성은  에너지 솔루션(배터리,ESS):80.56%  전자재료:19.44%

 

삼성SDI

재무재표바로가기

 

편입이유:2023년 소형전자기기에 적용할 수 있는 프로토타입 개발예정 2025년 전기차등에 탑재할 수 있는 대형 어플리케이션 프로토 타입을 개발예정 2027년 전고체 배터리 대량양산 계획을 가집니다. 그리로 황화합물계 전고체 배터리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에너지 기업

매출구성 석유사업:63.60% 화학사업:22.32% 윤활유사업:6.89 배터리사업:5.70 기타:1.49입니다. 배터리 부분을 물적분할해서 상장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SK이노베이션주가

재무제표바로가기

편입이유: LG에너지솔루션과 삼성SDI와 다른 구조의 차세대 배터리인 리튬 메탈 형태의 전고체 배터리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전고체 배터리 소재기업

SK아이이테크놀로지(2차 전지 소재 대장주)

SK이노베이션에서 물적분할해서 SK이노베이션이 지분90%를 가진 기업으로써 전기차배터리 분리막을 주력으로 하는기업입니다. 현재 습식분리막 점유류 26.5%로는 세계1위의 마켓쉐어를 가지고 있고 매출액과 이익이 급격하게 늘고 있습니다.

SKIET주가

재무제표 바로가기

편입이유: 모회사 SK이노베이션과 함께 차세대 전고체 배터리 연구를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삼진엘앤디

OA주변제품 피니셔 제조,자동차,LCD부품 사출,TV BLU금형제조,LED조명제품제조하는 기업입니다.

매출구성 OA:56.15 부품:40.82 금형 1.91% LED1.12% 구성되었으며 삼성 SDI에 원통형 2차전지 가스켓 70%를 납품하고 있으며 올래 하반기에 세계 최대 전기차기업 테슬라와 비슷한 미국의 전기차 기업 리비안이 상장(78조규모)하게 되는데 여기에 삼성SDI가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는데 수혜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삼진엘앤디 주가

재무제표바로가기

편입이유: 삼성SDI 2차전지 가스켓공급중이며, 향후 전고체 배터리개발에서도 협업가능성 있습니다.

 

 

 

한농화성

계면활성제,글리콜에테르,특수산업용 유화제등 다양한 정밀화학제품을 생산해내고 있습니다. 계면활성제는 산업구조 고도화로 수요가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매출구성 글리콜에테르(31.9%),계면활성정(54.1%) 특수산업용 유화제:8%로 되어있습니다.

한농화성주가

재무제표바로가기

편입이유: 현재 국책 과제로 전고체 전해질 물질을 연구,개발하고 있습니다.

 

티에스아이

주력상품은 2차전지 제조 장비중에서 도전제,활물질,바인더를를 믹싱하는 제품과 믹싱공정과정을 줄이는 시스템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티에스아이 주가

재무제표바로가기

편입이유: 믹싱공정이 전고체 배터리 생산과정에 필요한 설비,삼성SDI와 전고체배터리 협업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아바코

디스플레이 제조장비업체로 원천기술인 진공증착법을 LCD에 적용한 스퍼트 제조장비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OLED와 태양전지 장비 사업등으로 신사업들 지속적으로 구축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롤투롤  공정 사업부를 신설해서 2차 전지 관련 코팅 장비 공급하고 있습니다.

 

아바코주가

재무제표바로가기

편입이유:전고체 배터리의 고체 전해질을 고속으로 증착가능한 공정및장비를 연구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수화학

LAB,NP를 주력하는 석유제품 사업부분과 건설사업부분 그리고 의약사업부분으로 나뉘어 사업을 진행하는 기업입니다.

노말파라핀이 초기에는 수입에만 의존했었는데 이수화학이 국산화에 성공하였고, 석유화학제품및 부산물을 주로판매 가공하고 있습니다.

매출구성: 석유제품 사업부분:77.23% 건설사업부분:21.54% 의약사업부분:1.23% 

이수화학주가

재무제표바로가기

편입이유: 정부로 부터 전고체 배터리에 적용할 고가의 황화리튬(Li2S)를 저가에 대량생산 할 수 있도록하는 국책과제를 받고 연구에 진행중에 있으면 2025년까지 황화리튬 양산체계를 갖춘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삼성SDI의 전고체배터리에 황화리튬 ( Li2S)을 적용해서 연구소에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EG

산화수설비 설계및시공 운전하고 있는 유일한 산화철 전문업체로 고급산화철을 생산하고 있으면 점유율 세계1위를 쉐어하고 있습니다.

매출구성 무역부분:51.41 제조부분(산화철,페라이트 파우더):25.25% 기타:13.34%

EG주가

재무제표바로가기

편입이유: 정부로부터 전고체배터리 복합 양극 제조기술에 대한 과제를 수행중에 있습니다.

 

테이팩스

2003년 유니랩을 인수해서 식품포장업에 진출했고 이후에 전자소재용 테이프 사업에 진출해서 2차전지,디스플레이 반도체, 자동차분야에까지 사업을 적용해서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소형배터리 테이프시장에서 점유율 70% 차지하고 있으면 점차 중,대형 배터리 테이프 시장으로 넓혀가고 있으면 수익에 상당부부의 여기에서 나옵니다.

매출구성 전자재료:52.46% 유니랩:25.75% 소비재상품:24.29%

테이팩스주가

재무제표바로가기

편입이유:접착형 집전체용 열압착 부착형 점착소재를 특허청으로부터 고체 전해질 관련 특허를 받았고, LG화학과 ETRI와 함께 중대형 전고체 리튬2차배터리 유무기 하이브리드 고체 전해질이라는 국책과제를 수행한 적이 있습니다.

 

 

전고체 배터리 전해질 관련주식

황화합물계 전해질을 개발중에 있습니다.

한솔케미칼,일진머티리얼즈,씨아이에스,동화기업

한솔케미칼

주력 사업은 라텍스, 과산화수소,PAM,차아 황산소다,전자재료,PRECURSER,기타 화공약품을 판매하는 일을합니다.

다수의 고정 거래처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있어서 꾸준한 성장이 기대되는 기업입니다.

한솔케미칼 주가

재무제표바로가기

편입이유: 전고체 배터리(ALL SOLID STATE BATTERY)의 핵심물질인  황화합물계 고체 전해질 제조특허를 현대자동차와 공동출원했습니다. 이후 현대차가 만드는 전기차에 공급하기위한 대규모의 고체 전해질 공장설립도 가능한 상황이고,바인더 및 실리콘 음극재로도 사업을 확대해서 전기차에 들어가는 핵심소재들로 취급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일진머티리얼즈

2차전지, IT제품에 들어가는 고순도 구리(동박)을 제조하는 회사로 최근에는 대규모 투자를 받아서 스웨덴 노스볼트 인근에 공장설립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공장이 완공이 되면 동박 생산규모는 기존3톤에서 8톤으로 가파른 성장이 예상이되며 노스볼트와는 10년 4000억원에 달하는 장기계약까지 맺은 상태입니다. 그리고 현재 동박의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이고 앞으로도 전기차,ESS등 지속적인 수요가 늘어날 전망입니다. 주요매출처로는 삼성SDI(45%),LG에너지솔루션(25%), 중국의CALT(10%) 공급중에 있습니다.

매출구성은 2차전지소재:56.1% IT제품소재:10.1% 기타:33.8%

일진머티리얼즈 주가

재무제표바로가기

편입이유: 황화합물계 전고체배터리에 들어가는 고체 전해질을 2023년까지 생산라인을 만들고 2025년까지 양산을 목표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씨아이에스

2차전지 생산을 위한 전극관련제조 장비를 전문적으로 제작하고 있으며, 2차전지 전공정 과정인Coater, Calender,Slitter, Tape laminator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매출구성 전극관련장비: 52.85% 기타 47.15%

씨아이에스 주가

재무제표바로가기

편입이유: 한국 전자기술연구원(KETI)으로 부터 황화물이 대기중에 노출되었을때 황화수소 발생을 1/4로 감소시키고, 이온전달을 높이는 소재기술을 이전 받았으며, 삼성SDI가 2027년 전고체 배터리 양산을 할수 있도록 삼성SDI와 공동개발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동화기업

목재 건장재 사업을 주로하고 있으며 자회사 동활일렉트로라이트를 통해서 2차전지 사업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 미국 조지아주 공장이 2023년 완공됨에 따라서 미국현지에 전해액 공급을 위한 공장을 증설 중에 있습니다.

동화기업주가

재무제표바로가기

편입이유:국책과제로 전고체 전해질을 시험생산 연구중입니다..향후에 상용화가 결정되면 1만톤 규모의 공장을 논산에 설립할 예정입니다.

 

 

전고체 음극재 관련주식

리튬메탈음극재,실리콘 음극재 개발하는 회사

포스코케미칼,대주전자재료

포스코케미칼

포스코의 내화물 및 화학소재 전문계열사입니다. 포항과 광양제철소에 국내최대 규모로 생석회를 공급하고 있으며, 모기업의 지원하에 2차전지 소재(양극재,음극재)에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어서 에너지부분에 가파른 외형성장의 예상됩니다.

매출구성 라임화성:37% 에너지:34% 내화물:29% 

포스코케미칼 주가

재무제표바로가기

편입이유:양극재 양산을 위해 지속적인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고,전고체 배터리에 들어가는 리튬메탈 음극재를 선행 개발하고 있습니다..

 

대주전자재료

전자제품에 들어가는 전자소재를 종합적으로 연구개발,제조, 양산이 가능하며, 생산제품으로는 2차 전지용 실리콘 음극재,자동차용 MLCC(적층세라믹콘덴서)전도성 페이스트,자동차 및 디스플레이용 LED 형광소재,칩부품용 전극페이스트가 있습니다.  매출구성 전도성페이스트 (62%),LED용 형광제(10%),음극활물질(8.4%),절연체 및 기타(19%)로 되어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이 음극재 사업강화를 위해 지분을 지속적으로 늘리고 있고,경영권인수에 대한 소문도 돌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세계최초로 실리콘음극재 상용화에 성공하기도 했습니다

재무제표바로가기

 

편입이유: 차세대 배터리가 될 전고체 배터리를 위해 연구개발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고체 배터리 양극제 관련주식

NCM(니켈,코발트,망간) 단결정 양극재 개발하는 회사

에코프로비엠,코스모신소재,엘엔에프

에코프로비엠

양극소재 전문기업으로 하이니켈계 양극화 물질 양산화에 성공하였고 시장점유율을 꾸준하 높여가고 있는 중이며, 현재는 세계 하이니켈계 양극재에서 마켓쉐어 2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매출구성 양극재:100% 

에코프로비엠 주가

재무제표바로가기

편입이유:니켈함유 90%양극재를 개발중에 있으며, 배터리 구조상 양극재는 기존배터리와 똑같이 들어가므로 전고체 배터리로 전환된다고 해도 리스크없이 차세대 배터리 개발대열에 참여할수 있습니다.  현재는 하이니켈 양극재에 이어 가격이 저렴한 하이망간 양극재 개발을 고려하는 중에 있습니다.

 

코스모신소재

전자제품과 자동차용MLCC,디스플레이,광학렌즈에 사용되는 기능성 필름을 생산하고 있으며, 2차전지 양극활물질을 제조 판매하고 있는 회사이며, 최근 NCM양극재에 대규모 증설을 하고 있어서 2023년 말이면 기존 생산능력이 2톤에서 7톤으로 늘어나면서  가파른 외형적인 성장이 기대가 됩니다. 코스모화학이 지분 39%를 가지고 있습니다.

코스모신소재 주가

재무제표바로가기

편입이유: 차세대 배테리가 될 전고체배터리에 들어갈 단결정 양극재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기존 다결정 양극재는 제조과정이나 충전 방전 과정에서 부서짐이 쉬운 단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 NCM양극재 대규모 투자도 그 이유중 하나입니다.

 

엘앤에프

2차전지에 사용되는 양극활물질과 그와 관련된 소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새로닉스가 16.75%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난해 LG에너지 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으로부터 각각 1조5000억 규모의 대규모 수주에 성공해서 이에 대응하고자 생산설비시설을 현재 4톤에서 12톤으로 확충하고 있습니다.

재무제표바로가기

편입이유: 전도체 배터리에 더 적합한 기술을 개발중에 있으며, 양극재는 전도체배터리에도 들어가기에 다른 소재사업보다는 증설이나 투자에 따른 리스크가 적습니다.

 

지금까지 전고체 배터리에 관련되서 투자를 진행하거나 연구를 하고 있는 기업들을 알아봤습니다. 배터리산업은 기술난이도가 높고 아직까지는 투자금액 대비해서 큰 이익이 나지가 않아서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이고, 단순히 자본만 있다고 사업을 진행하기에는 리스크가 큰 산업입니다. 그래서 지금의 유럽의 국가들도 포르쉐같은 자동차제조에 선두주자들도 망설이는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관련 산업이 더 커지고 규모의 경제가 실현되면 우리나라의 기업의 경쟁력이 더 올라가고 이익또한 많아질 거라 생각하고 미래에 반도체와 함께 우리나라의 핵심산업이 될 것입니다.

 

국내 메타버스 관련주에 투자하기

 

국내 메타버스 관련주 및 수혜주에 투자하기

요즘 코로나 상황으로 온라인 활동이 많아지면서 NAVER,선익시스템,자이언트 스텝,주연테크,아이엠,나무가,엠게임,와이제이게임즈,한국큐빅,코세스,위지윅스튜디오,아진엑스텍,알체라,옵티시스

pegasus73.tistory.com

 

 

반응형

댓글